2010년 5월 4일 화요일

Microsoft Sidewinder X4 - 사용기 -

 간만에 마소에서 새 제품을 출시하였습니다. 사이드와인더 X4 USB 타입 키보드 (U.K. 버젼입니다).
사게된 동기는 아버님 컴퓨터 키보드가 맛이가는바람에 동시에 최다 26개의 버튼을 누를수있다고 해서 사게되었습니다.(Anti Ghosting)..간혹가다 여러명과 함께 한 컴퓨터로 게임하는 경우가 생기기 때문에,,,, 최소 동시에 8키 이상 입력되는 키보드가 필요하였습니다.


















 


이렇게 생겼습니다만 제껀 엔터 버튼이 저렇게 생긴 가로로 긴 바 (직 사각형) 형태가 아닌 세로로 세워진 약간 두꺼운(?) 형태의 모습을 띄고 있습니다 (한국엔 저렇게 생긴 어메리칸 스타일의 키보드가 유통되겠죠.)
















첫 느낌은.....워우,,, 박스부터 물씬 풍기는 포스,,,
솔직히 지금까지 살면서 게이밍 키보드를 사본적에 없는터라 ㅡㅇㅡ; 느낌상 그랬습니다..
또한 일반 혹은 평범한 키보들보다 더 큽니다.
이 키보드는 펜타그래프 형식의 키보드입니다 그러나, 일반 노트북에 사용되는 완벽한 펜타그래프 방식은 아닌것 같고, 일반 키보드들보다는 반쯤 덜 돌출된 정도의 높이로 형성되어 있습니다.
키감은 일반적이 마이크로소프트의 고유 키감 이랄까요(?!), 마소 키보드를 사용해 보신분들은 아마 대충 어떤 느낌이다 라는것을 알고 계실것입니다. 그런데 일반 마소 키보드들 보다는 약간 더 딱딱한 느낌입니다. 아무래도 게이밍에 최적화된 키보드라 그런것 같습니다.
그리고 특이한 점은 넘버 락 위쪽에 위치한 곳에 계산기 바로가기(?) 버튼이 따로 있습니다.
또한 일반 키보드의 최상단에 위치한 F function 버튼들 위쪽에 한줄이 더 추가 되어있습니다.
멀티 미디어 버튼들과 Back-lit 밝기 조절 버튼 (4레벨 설정 1~3 그리고 끄기) 그리고 키보드 키 설정 (???)버튼들이 있고 키보드 맨 왼쪽에는 한 컬럼 (줄)으로 6개의 매크로 키가 있습니다. 매크로 버튼들과 멀티 미디어 버튼들의 크기는 가로 길이는 일반 버튼들과 같지만, 세로 길이는 2/3 정도로 보입니다.
ESC, F1~F12, 프린트 스크린, 스크롤 락, 포즈, 계산기 버튼들의 가로 길이는 일반 버튼들 (A, B, C, D, ㄱ, ㄴ, ㄷ, ㄹ 등의 버튼들)보다는 약간 길지만, 세로 길이는 1/3정도의 길이 밖에 되질않습니다, 여러분들께서는 어떻게 생각하실진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만, 제겐 이점이 약간의 마이너스 요인이 되겠네요, 개인적인 취향이니까요. 아!!!!! 또한 제게 마이너스 되는 요인이 하나더 있습니다. 스페이스 바입니다만, 그 이유는 간단하게, 스페이스 바 자체가 엄청 길다고 느껴집니다. 한눈에 보아도 정말 길게 보입니다.
X 버튼의 1/3정도 커버하고 > 버튼까지 완벽히 커버한 길이 입니다. 그래서 한/영 버튼을 사용하는데 있어 약간의 불편함을 겪고 있습니다 (영국 버전이라 한/영 키가 Alt Gr로 대체 되고있긴하지만).  

이제는 팜 레스트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. 그전에 말씀드릴것은, 이 키보드는 키 버튼들과 팜레스트를 제외하곤 유광처리가 되어있습니다 (키 버튼들도 100%!? 유광은 아니지만 어느정도 광택처리된듯 싶습니다.... 제가 이 말씀을 드리는 이유는, 팜 레스트가 싸구려 틱해보인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어서입니다. 유광처리 안한것이 여러가지 이유 때문에 좋은 생각이라고 말씀드리곤 싶으나 정말 싼티나 보입니다. 차라리 우레탄 제질로 만들었으면 어떻했을까 싶습니다. 또 제가 팜 레스트를 싫다고 해서 키보드와 일체형이기에 따로 분리 되는것도 아닙니다. 이것으로 마이너스 요인이 한개 더 생겨버렸습니다.ㅎ.ㅠ

그래서 결과적으로, 점수로따지자면
 
디자인 6.5/10
키감 7.5/10
성능 9.0/10  -  성능은 아직까지 완벽히 테스트 해보지 못하였으나
     잠시 2인 플레이를 해본결과 문제 없었으므로, 9.0 으로 마무리 짓습니다.

총 23/30 ∵ 76.7% 입니다. 제 만족도가 이 정도 라네요.ㅎㅎ 솔직히 조금 더 적게 혹은 조금 더 많이 줄수도 있지만 현재엔 이렇습니다...

2010.05.24 -  키감의 만족도가 시간이 지날수록 높아지고 있습니다.... 또한 긴 스페이스 바 도 이젠 어느정도 적응되었는지 나쁘지 않다고 생각됩니다...ㅎ.ㅎ
P.S. 역시나 마소는 소프트웨어보단 하드웨어를 더 잘만드는것 같습니다.ㅎㅎ